브랜드커뮤니티 사이트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 121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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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우리 생활에 친숙해진 단어 중에 하나가 바로 커뮤니티이다. 대부분의 포탈 사이트들이 앞다투어 동호회, 클럽, 카페 등의 다른 이름으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또는 기업 사이트에서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너도 나도 가상커뮤니티를 지향하고 있다. 더욱이 이와 같은 가상 커뮤니티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수동적이었던 소비자들을 시장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동적인 소비자 커뮤니티의 형태로 진화하게 되었다. 그리고 소비자 커뮤티니의 구체적이고 발전적인 한가지 형태를 브랜드 커뮤니티(brand community)라 할 수 있는데, 특정브랜드를 중심으로 온라인으로 형성되어 관심과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곳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전략의 일환으로 현재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가 사이트 방문자 및 자사 브랜드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에 따라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브랜드 커뮤니티 서비스 품질 상호작용성 사용편리성 정보의 신뢰성 브랜드 명성도 SERVQUAL의 브랜드 커뮤니티 서비스 품질의 적용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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